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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창작활동 지도법

목회뱅크/교사강습교안

by yesoozoa 2021. 3. 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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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적 교육행위(Educative act)있어서 목적과 교육과정, 그리고 평가는 기본적 삼대 요소이다. 그런데 이 중에서도 목적은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서 통일, 지시, 선택 등을 마련해 준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 주제, 동기, 문제 등을 검토하는 빛의 역할이 되고 있다. 즉 목적은 교육과정을 편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것이며, 또한 목적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것이 교육 평가라는 것이다.

기독교 교육 방법은 교사 중심형의 전통적인 학습 형태와 학생 중심형의 개선된 학습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교사의 일반적인 교수형태 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학습활동에 들어 감으로 활동이 끝난 후에 학생과 교사가 함께 활동에 대한 평가를 내리게 되고 활동에 대한 평가의 결과가 즉시 다음 활동의 기초 및 참고 자료로 반송(feedback)된다. 이러한 학습방법의 하나가 창작 활동이다.

어린이들은 무엇이나 만들기를 좋아 한다. 어떤 때는 혼자서 어떤 때는 여럿이 합하여 만들기도 하는데 이렇게 무엇이나 자기들의 손으로 친히 만든 것에 대하여는 측량할 수 없는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창작적 활동은 이것이 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라면 공과 교수 시간을 다 주어도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창작 활동이란 도대체 어떠한 것이며 어떠한 효과와 필요성이 있는가를 살펴 보기로 하자.

1. 개념과 의의

창작활동의 의의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경험 학습인 것이다. 죤 듀이(John Dewey)의 이론 Learning by Doing 즉 학습은 행동화 하였을 때 이루어 진다는 설과 같이 인간은 듣고 보는 것만으로는 망각하기 쉬우나 그것을 경험 하였을 때 오래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들었을 때는 잊어버리고, 보았을 때는 기억하며, 행도 하였을 때는 배운다"는 말이다.

흔히들 창작활동의 개념을 그림 그리기, 붙이기 만들기 등에서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물론 만들고 그리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분명히 만들고 그리는 가운데서는 그날 배운 말씀을 더욱 잘 이해하고 기억하며 자기의 생활로 연결시킬 수 있는데 목적이 있어야 한다.

창작활동은 좋은 평가 방법이 될 수 있다. 앞서 말했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활동을 함으로써 그들이 나타나고 그다음 학습을 위한 자료가 나타남으로써 이원론적 평가 방법이 되기도 한다.

국민학교에서는 그들이 얼마나 배웠는가를 보기 위하여 시험을 치며, 어린이와 일주일에 6일동안 하루 4-5시간 교사와 머물러 있기 때문에 교사는 쉽게 아동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교회학교의 경우는 평가 방법이 거의 없다. 친구를 인도 한다든가 성구를 외우는 아동을 알 수 있으나 성구를 외운다고 그 학생이 성구를 완전히 이해 하였다고는 할 수 없다. 교회학교 교사들이 창작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얼마큼 이해아 했는가를 잘 평가 할 수 있다.

창작활동은 동기 유발의 도구이다. 어린이들은 재미있는 시간을 갖고 싶어하며 그들은 움직이고 싶어하는 욕구를 갖고 있다. 동기란 인간의 행위를 일으키며 지시하고, 통합시키는 한 내적 요인이다. 동기는 직접 관찰 할 수는 없고 그 행위로서 측정된다. 이러한 창작활동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실천하는 기회를 줄 수 있다.

 
2. 필요성과 효과

1)배운 것을 더욱 인상 깊게 하려고
창작활동은 남는 시간을 메꾸거나, 학생들의 소란한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과외로 쓰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창작활동은 가장 효과적이 되게 하는데 필요한 방법이다. 가령 찬송을 가르칠 때에 그 찬송의 내용을 잘 표현한 포스터를 보이면 훨씬 더 잘 이해 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야기를 한 다음 그 이야기에 대한 그림을 그린다든지 작문을 짓게 하면 더욱 깊은 감명을 줄 수 있다. 팔레스틴의 모형지도를 만들어 본 사람은 성경에 나오는 지방들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며, 외국의 집 모양이나 풍속을 상징하는 물건의 모형을 만들어 본 사람은 훨씬 더 그 나라의 풍습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2)배운 것을 더욱 발전 시키고저
주어진 것 만으로 받아드리는 것은 교육의 가장 기초적인 것이다. 그러나 주어진 것 이상으로 상상력을 동원하여 새로운 창의성을 길러 주는 것으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어린이에게 창의성을 키워주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다시 말하면 배운 것을 새로운 아이디어로 표현케 하고자 하여 필요하다는 것이다.

성경에 대한 해석을 이야기나 시 그리고 그림이나 음악으로 듣고 보고 다른 어린이들과 토론을 통해서 깊은 질문과 씨름 하여온 어린이라면 "이것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을까"라는 질문과 대결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나면 "이것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뜻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바로 다른 사람들에게 그 새로운 통찰을 전달하는 형식이 될 것이다.

 
3. 지도상 주의점

1)활동하는 일과 교수하는 일과는 긴밀한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교사는 오늘 내가 학생들에게 어떠한 창작활동을 통하여 교수의 효과와 목적을 더 얻을 수 있는가를 생각하여야 한다. 성경 이야기를 하고서 어떠한 그림이나 만들기를 했다면 그것은 창작활동 시간으로써는 헛것이다. 바로 전시간에 배운바를 실제 행동화 함으로써 더욱 가깝게 그들을 평가하고 다음을 위한 준비를 갖는 것이 좋다.

2)재료준비를 해 둘 것
교사는 무엇을 해야 될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일을 하려면 학생들에게 무엇을 준비학도록 해야 될 것 인가를 결정하고 필요한 재로는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3)장소와 시간의 안배를 하여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상에 있어서 장애가 되는 장소는 선택하지 말아야 함은 물론이다. 충분히 창작활동을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정하여야 한다. 또한 창작활동을 하게 되면 대개 시간에 쫓겨 다 이루지 못하고 엉거주춤하게 끝이 나는 수가 많은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면 나누어서라도 분명한 끝 맺음이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4)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처리에 대한 특별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창작 활동이라 하여도 교사는 그들의 창의력을 억누르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항상 지도하고 도와 주어야 한다.

한편 그들의 작품이 나왔을 때에는 그 작품에 대한 인정은 물론 그때마다 다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이 창작활동 시간은 어린이들에게 교사가 사랑을 표현할 수 있으며 아동들은 두려움 없이 교사의 도움을 요청하고 선생님께서 "나"를 사랑해 주시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창작활동의 종류

1)시청각적 종류

(1)그림 그리기(Drawing)
(2)화극(Picture Cards)
(3)두루마기(Moving Picture)
(4)그림 이야기(Picture Story)
(5)동작그림
(6)셀로판 그림
(7)모래상자(Sand Box)
(8)다이오 그라마(Diorama)
(9)모형 만들기
(10)접기
(11)조립하기
(12)점토
(13)글짓기
(14)모빌(Mobile)
(15)수집
(16)융판
(17)비닐
(18)음악적 활동
(19)극화 활동)

2)교재 없는 시청각적 종류
(1)위문
(2)견학
(3)통계수집
(4)게임
(5)감상
(6)율동

5. 창작 활동의 재료

1)농촌-옥수수대, 털, 잎, 수수깡, 고추, 무, 밀짚, 보리짚, 나비날개, 잠자리날개, 솔방울, 가시, 나무껍질, 대패밥, 꽃잎, 삼베, 곡식류, 씨앗류, 채소류, 곤충류, 자갈, 이끼, 솜, 실, 흙, 헝겊 등.

2)어촌-조개껍질, 해초류, 고기비늘, 곤충류, 알껍질, 모래 등

3)도시-색종이, 소독저, 크림박스, 포장지, 쇼핑봉투, 상자, 사기깨진 것, 병, 병마개, 끈, 철사, 고무벨트, 신문지, 도화지, 잡지, 사진, 그림, 구슬, 성냥개피, 풍선, 콜크병마개, 스치로풀, 풀, 풀깡통, 사진필림, 화장지, 우표 등.

 
6. 창작활동의 방법

1)공작:
창작활동 중 특히 손으로 하는 것을 공작이라고 한다. 어떤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이것만이 창작활동의 전부로 생각하고 주일마다 이것만을 시키나 이것만은 아니며, 공작도 또한 한가지만이 아니다. 그러므로 공작을 시킬 때에는 뚜렷한 목적을 세워 가지고 그 목적에 부합하는 것을 선택 하여야 할 것이다.

2)음악적 활동
어린이들은 노래하기를 즐겨한다. 그것이 좋은 노래든 좋지 않은 노래이든 간에 자기에게 들려오면 따라 하느라고 애를 쓴다. 자기들이 아는 노래가 기악곡으로 편곡되어 연주 될 때도 어린이들은 즐겁게 따라서 부른다. 그런 뜻에서 본다면 어린이들은 말을 배우기 전부터도 음악을 먼저 듣고 속으로 따라 하고 있다. 그래서 이와 같이 음악과 떨어져서 살 수 없는 어린이들에게 음악을 피동적으로만 따라서 배우도록 가르칠 것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음악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도함이 중요하다.

3)극화 활동
이는 연극적으로 어떤 내용을 꾸며 배우게 하는 교수법의 하나로 가장 효과가 크고 경비가 안들어 좋다. 극화활동은 어떤 사실을 빨리 배우고 정확하게 배우며 인상적으로 배워 오래 기억에 남게 된다. 어린이들이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 창조적인 머리로 창조적인 생활을 개척해 나감으로써 그리스도인들이 바라는 천국 건설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창조성의 개발은 연극적 활동이 가장 좋은 지도 법이다.

4)기타 활동
개인활동, 견학, 위문활동, 통계자료, 수집활동 등이 있다.

창작활동이란 학습한 것에 대하여 보이는 즉각적 반응을 가르쳐 일컫는 것이다. 하나님만이 참으로 창조자이시고 창조적이시다. 무에서 세계 만물을 창조 하셨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의 창조적 활동이란 하나님께서 이미 창조하신 것을 재편하는 것에 불과하다. 그렇다고 인간의 창조적 활동을 과소 평가하려는 것은 아니다. 창조적 활동에서의 강조점은 "이것이 나에게 무슨 뜻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귀일 한다. 어린이들에게 깊은 복음에 대한 반응을 기대하지 않더라도 그들 각자가 반응을 표현하도록 도와 주어야 하겠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회학교의 창작활동은 절대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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