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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주께로 인도하는 법(전도법)

목회뱅크/교사강습교안

by yesoozoa 2021. 2. 5.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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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계신다. 오늘도 하늘나라의 기쁜 소식을 알지 못하는 어린이를 향하여 너희는 가라고 명령하신다. 어린이는 어디든 있다. 그들은 오늘도 전도자를 기다리고 있다. 성경 마태복음 18장 12절 후로 보면 어린이는 스스로 오지 못했다. 데리고 왔다. 그러나 우리 교사는 지금 무얼 하고 있는가? 어린이가 교회학교에 결석했을 때 아무런 감각도 없이 출석부에 결석을 쭉 그어 가고 있지 않은가! 왜 없을까? 왜 안 나왔을까? 하는 마음의 찔림도 없이 말이다. 그들은 찾아가야 한다. 주님께서 먼저 믿는 자에게 가라고 명령하신다. 우리 모두는 가서 찾자. 가서 준비하자. 가서 강권하자. 가서 가르치자. 가서 전하자. 가서 자라게 하자. 이 모두는 그가 우리에게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가서 그들과 함께 하늘나라 백성이 되어 보자.

[어린이 전도법]이란 특별한 원리가 따로 있기 보다는 모든 전도법과 동일하다. 그 대상이 어린이라는 점에서 그 방법이 다를 뿐이다.

 

 1. 어린이 전도의 의의

 

1)어린이 전도의 정의

전도란 많은 사람들이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그 대표적인 것은 [교회 밖으로 나아가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믿고 교회의 한 성원이 되도록 하는 가능한 모든 방법]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하나는 교회 밖을 향하는 방향의 문제와 그리스도를 인정하는 믿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는 말을 찾아내게 된다.

 

다시 이야기 하자면 어린이 전도란 어린이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만나 거듭나는 변화를 얻도록 말씀과 성령으로 일하는 것이다. 곧 이렇게 함으로 어린이에게 있는 모든 문제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해결을 발견케 하는 것이라 하겠다. 전도는 예수그리스도를 향한 우리의 열심을 나타내는 방법으로서 가장 큰 관심사의 하나라고 말하는 자들이 있다.

 

2)어린이 전도의 요소와 주체

(1)3대 요소

먼저 복음(고전15:3,4)이 있어야만 한다. 둘째 방법(고전9:12)이 있어야만 한다. 셋째 사람(딤후2:2)이 있어야 한다.

 

(2)3대 주체

신앙적인 주체가 있어야 하며 죽어가는 심령들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있어야 하며 자기의 사명을 다하는 뜨거운 열심을 갖고 바로 봉사할 수 있는 기술 곧 겸손,사랑,언어,문서 등이 전도물의 사용이 전도의 주체를 이루고 있어야 한다.

 

 2. 어린이 전도의 동기

동기가 분명치 못할 때 자기의 뚜렷한 신념을 가질 수가 없다.

왜 어린이에게 전도를 해야만 하는가?

 

1)하나님의 뜻이다(마18:14)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소자 하나하나까지 사랑을 하신다. 그리고 그들이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원하시고 계신다. 자기의 독생자를 십자가에 달리게 하신 역사와 이로 말미암아 생기는 영광스러운 삶의 가능성이 전도를 통해서 형성되어 진다. 전도는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다.

 

2)예수님의 명령이다(마28:16-20,행1:8,막16:15)

예수님께서는 이땅에 오셔서 하늘나라의 [좋은 소식]을 전파하시고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사명을 주셨다. 천사도 흠모하는 우리의 사명인 것이다.

 

3)인류의 요구이다. 좁게 말하면 어린이들의 요구이다.
어린이는 육에 속해있다(요3:6,고전2:14,요1:13)
어린이도 죄인이다(롬3:23,약4:7,요8:24)
어린이도 잃어져 있다(마18:12-14)
어린이들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예수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고 회개하며 고 백하는 역사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백 마리 양 중에 애타게 울고 있는 어린양 한 마리가 이들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어린이 전도의 중요성

 

1)교회 회원의 충원이 된다.

선교사의 75%,교인의 65%가 어린이때 복음에 접한 경험이 있다.

 

2)어린이 전도는 용이하다.

성인 1명 전도에 목사 6인, 평신도의 천명이 일년동안 동원되어야 하나 어린이 전도는 적은 전도비와 일원을 동원하여 많은 결실을 맺을 수 있다.

 

3)어린이 영혼과 함께 남아 있는 생을 구한다. 곧 주를 위해 헌신하여 봉사할 기간이 성인보다 길다는 말이다.

4)웨슬레의 말과 같이 사회정화 개혁에 초석이 된다.

어린이의 바른 교육활동과 성서적 인물로 성장될 때 개인,가정,사회,국가는 바르게 되는 것이다.

 

5)어린이는 스스로 구도할 수 없다. 어린이는 배우는대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4. 어린이 전도의 대상

물론 어린이 이다. 그러면 어린이는 신앙적인 어떠한 특징이 있으며 어떠한 심리와 실질적 전도대상을 어떻게 나누어 보아야 할 것인가 생각해 보자.

 

1)어린이들의 신앙적 특징

(1)어린이도 믿을 수 있다(마18:6,엡6:1). 신뢰감이 있을 때 중학생같이 과학적으로 따지고 대학생같이 철학적으로 따지기 전 순수하 이때 그들에게 복음을 주어야 한다. 곧 그 시간은 옥토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한국 어린이 전도협회는 다음과 같이 어린이 시간을 나누어 발표한 일이 있다. 일주일 168시간 중 잠자는 시간 63,놀이45, 학교(4학년기준)30, 식사21, 숙제6, 교회 3시간, 곧 교회시간은 전체의 1.8%이다. 이 시간마저 복음을 주지 않으면 아니 된다. 복음을 믿을 수 있다.

 

(2)어린이도 찬송할 수 있다(마21:15) 어린이도 하나님을 찾고 경배하며 감사를 할 수 있다. 그들의 입에서 유행가가 흘러 나오기 이전에 주 여호와를 찬양하도록 해햐 한다.

 

(3)어린이도 성경을 알 수가 있다(딤후3:15)

디모데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배웠고 알았다. 옥토에 말씀을 뿌려야 한다. 그것으로 무장케 하고 그것으로 가르치라 혹 교사중 성경을 모르기에 세상 동화로 시간을 메꾸고 있는 자는 없는가 교사는 한달 전에 가르친 것 잊어 버릴 수 있으나 어린이는 기억하고 있다.

 

(4)어린이도 헌신할 수 있다(요6:9)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를 드린 것은 소년이다. 이 어린이는 주님의 일에 헌물 헌신함으로 그 일을 돕게 되었고 많은 자에게 주림을 면케하는 주님을 나타내었다.

 

2)어린이의 일반적 특징

어린이들은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다. 어린이는 어린이 이다.

 

(1)어린이는 모두 다르다.

사람들은 어린이나 어른이나 모두 다르다. 어린이에게는 차이점도 있으나 비슷한 점도 많다. 그러나 각기 다르다. 전도법도 꼭같이 취급치 말고 각기 능력과 특성을 인정해야 한다.

 

(2)어린이는 신체적으로 활동성이 매우 강하다.

그들의 성장과 배움에는 활동이 꼭 필요하다. 어린이는 어린이 전도에 훌륭한 선생이 된다. 그들은 떼를 이룬다. 그들의 왕초를 찾아라.

 

(3)호기심이 강하다.

세상 모든 것에 대하여 강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무엇이 든지 새로운 것은 배우려 하고 알려한다. 그들에게 하늘나라를 가르쳐 주라.

 

(4)변화 있는 교수법을 좋아한다.

호기심이 강한 어린이들은 일정한 스타일에 싫증을 느낀다.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어라. 그들은 새로운 미끼를 본 물고기 마냥 모여 든다.

 

3)신앙의 상태에 따른 대상

 

(1)구원 받은 자

그리스도가 누구며 확실히 믿고 감사와 찬송이 끊이지 아니하는 어린이를 말한다. 그들의 열매는 이를 증명하고 있다.

 

(2)교회 나가는 자

계절과 주위 환경에 따라 나오는 자들이 있다. 때론 상타러, 때론 놀러, 그들에게 복음을 맞게 전하여야 한다.

 

(3)구원 받지 못한자

교회 밖의 어린이들을 말한다. 그들에게 그리스도를, 하늘나라를 접하도록 해야 한다.

 

 5. 어린이 전도자

1)어린이를 데리고 나오는 자

(1)부모들이다(엡6:4,신6:7,시78:5-8,딛1:6)

 

(2)그리스도인들 이다(막16:15)

교회의 교인들과 어린이 중에서 먼저 믿고 구원 받은 어린이는 이에 속한다.

 

(3)교사(엡4:11-12,요21:45)

 

2)어린이 전도자의 자격

 

(1)영적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어린이의 영혼이 하나님 앞에서 어떠한 상태인가를 점검하고 돕고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하며 자기의 맡겨진 어린이는 물론 복음을 듣지 못한 어린이를 위하여 기도하는 자 이어야 한다(약5:16,요일5:14-15). 또한 항상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고 어린이에게 맞게 먹일 수 있어야 한다(딤후2:15).

 

(2)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이해(고전13:)를 하는 자.

자신이 어린시절을 지냈다고 하여서 어린이를 전부 아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들의 심리나 생활을 이해하고 가정,학교,친구들에게서 사랑을 받지 못하는 자들에게 사랑을 아까지 말아야 한다. 그들을 실족케 할 때는 연자맷돌을 목에 메고 죽는 것이 낫다는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라.

 

(3)하나님께 대한 헌신(롬12:1,2)하는 자.

하나님께 헌신하는 자는 맡겨진 일에, 적은 일에 죽도록 충성하며 열심을 품고 주께 맡기며 생활하는 자이다. 결코 주앞에 희생과 헌신은 외상이 없다. 주께서 배나 그 이상으로 갚아 주신다.

 

 6. 어린이 전도의 방법

그러면 어린이를 어떻게 그리스도 앞에 나오게 하는가? 그것은 기술 그 이상의 것이며 구변으로 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오직 성령께서(요3:5) 말씀을 통하여(벧전1:23) 그들을 붙잡아 주신다.

 

1)준비

고기를 잡으려면 낚시대,줄,미끼 등이 필요하듯 전도를 위한 준비 작업은 전도자의 양성,훈련 그리고 파송과 함께 기도의 준비 필요한 물질과 자료의 준비가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기도하고 말씀의 체계화 등을 준비하는 영적단계 전도자를 세우는 인적 준비단계, 전도에 필요한 물적 준비단계가 있다.

 

2)접촉

어린이들의 지역적 환경과 가족, 교육 등 전도 대상자에 대한 상황을 알아 가지고 그에 필요한 자료를 갖고 그들을 접촉해야 한다. 어린이에게 추상적인 단어를 쓰지 말고 복음을 바로 전하며 단정한 태도로 그들의 인격을 존중해 주면서 겸손과 사랑으로 그들을 대하라 어린이들의 질문에 지적이며 지혜롭게 대답하도록 하라.

언어로 문서로 각종 시청각 등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제시된 후 복음을 전하는 방법이 쉽게 그들과 접촉할 수 있다.

 

3)인도

어린이들의 마음을 하나님 앞으로 이끌고 예배당으로 나올 수 있게 하여야 하나다.

각 어린이를 개인적으로 상담하며 그들 개인에게 관심을 갖고 있음을 그들로 알게 하라.

 

 7. 전도의 결산

인도된 어린이에게는 신입 반에 들게 하여 교회 생활에 어려움이 없으며 신앙에 성장이 있도록 도와야 한다.

 

1)교육

성경을 통하여 자기의 위치를 알게 하고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 하도록 가르친다.

 

2)훈련

자신의 부족과 신앙에서 헌신을 결단하며 나아가서 그리스도의 정병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육성, 편지나 전화 등으로 그들의 신앙을 격려하는 것도 이중 하나이다. 많은 어린이가 매일 교회학교에 오고 있으나 항상 그 숫자인 까닭은 무엇인가? 훈련이 부족된 곳에서 항상 패배의 그림자가 깃든다.

 

3)파송

교육과 훈련을 통한자는 또다시 전도자의 사명을 받고 전도하는 일에 전력 하도록 성장 시켜야 한다.

 

어린이 전도는 다른 결론이 없다. 가서 일하는 것이다. 가서 찾고, 가서 준비하고, 가서 강권하고, 가서 가르치고, 가서 전하고, 가서 자라

게 하는 것이다. 일어설 때 성령께서 말씀을 통하여 이 모든 일을 인도하여 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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