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22:6)
어렸을 때의 경험은 늙을 때까지 잊혀지지 않는 다는 이 말씀은 어린이들을 맡고 있는 교사 나 ;부모님들에게 큰 교훈이 되는 말씀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어린이들에게 전할 때 어떻게 하여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잘 가르칠 수 있을까 하는 교사의 마음과 태도가 바로 시청각적인 교육 방법을 시도하고 창안하게 되는 동기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시청각 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종류들이 있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 가를 살펴 보기로 하자.
1. 시청각 교육이란?
1)정의
교육자가 교육 내용을 인간의 감각 기관중 시각과 청각을 통하여 보다 더 효과적으로 피 교육자에게 전달하는 행위의 교육 방법을 말한다.
2)목적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쉽게 이해하고, 받아 들이고, 믿고, 실천하고, 헌신 하는 등 영적인 진리를 확고 부동하게 배우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좀더 세분하여 나눈다면 하나님께서 만드신 모든 만물을 사용함으로 하나님의 존재를 의식 할 수 있게 하고, 종교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고, 예수님을 생생하게 소개하며, 성도의 교제를 가르치는 길이 되며, 성경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추상적인 교훈을 구체적인 생활로 옮기도록 돕는데 있다.
어디까지나 시청각 자료는 그 자체로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고 오직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3)효과
(1)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2)인상적인 교육을 하여 오래 기억이 된다.
(3)학습을 명백하게 한다.
(4)흥미를 일으키며 주의 집중이 잘 된다.
(5)정서를 움직이는 힘이 있다.
(6)배운 것을 재 확인 하는 역할을 한다.
(7)어떠한 장소나 시간을 학습장으로 끌어 들일 수 있다.
(8)경험의 대용이 된다.
2. 교 수 법
1)시청각 교육을 하는 교사
(1)겸손히 배울 것-아는 체 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잘못하면 교사의 재간만을 피우는 시간이 되고 만다.
(2)잘 관찰해야 한다.
자료의 사용에 있어서 장, 단점을 잘 관찰하는 버릇을 길러 둔다.
(3)시청각 자료가 될만한 것을 수집하는 습관을 기른다.
교사는 어디를 가든, 무엇을 하든 자료를 수집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짜장면 집에 가서도 소독저를 그저 버릴 것이 아니라 다시금 씻어 유치부 어린이들과 수세기, 집 만들기 등에 사용 할 수 있다. 과자 껍질과 포장지도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신문이나 잡지의 그림은 모조리 오려서 뒤에 사포질를 하면 융에 잘 붙는다. 필자가 사용한 좋은 예는 신문의 광고란 중 비오비타의 어린이들이 자라나는 그림과 남양 분유의 어린이들이 벌거벗고 메달을 탄 그림을 연관시켜서 사용한 일이 있다. 또 신문의 영화제목 가운데 "빛은 어디에"라는 글자를 오려서 설교 제목으로 사용한 예도 있다. 그러므로 시청각 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사는 항상 가방에 가위, 실, 바늘, 풀, 종이들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4)경험을 쌓는다.
다시 말하면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꺼번에 여러 가지 자료를 사용하면 어린이들에게 복잡함 만을 주고 기대한 호기심은 없어진다.
자료를 얻고 수집하는 단계를 지나 자기가 스스로 만들 줄 아는 훈련도 필요하다. 같은 그림은 먹지를 사용 한다든지 원지를 위에 대고 볼펜으로 따라 그린다든지 유리창에 그림을 대고 베낀다든지 하는 여러 가지 방법 등을 동원하면 된다. 그리고 어떠한 자료가 어떠한 곳에 필요한가를 빨리 훈련되어 있어야 한다.
2)시청각 교육의 원칙
(1)바른 자료를(Right Materials)
목적에 부합되는 재료를 피교육자의 지식 수준에 맞는 것을 찾아야 한다.
(2)바른 장소에서(Right Place)
교재 사용에 적절한 장소에서 사용 되어야 한다.
(3)바른 시간에(Right Time)
첫째로 시청각 교재를 쓰는 바른 때를 찾아야 한다. 둘째로 시청각 교재 사용하는 시간의 적당한 분량을 알아야 한다.
(4)바른 방법으로(Right Way)
첫째로 교수 목적에 꼭 맞는 방법으로 하고 둘째로 익숙한 솜씨로 잘 전달 하라는 말이다.
3)사용분야
(1)설교 시
제목과 요절은 써서 융에 붙이거나 내용을 그림이나 실물 등을 통하여 사용한다. 이때에는 주된 목적은 말씀의 전파에 있음을 알고 시청각 자료는 어디까지나 보조 재료임을 알아야 한다.
(2)분반 공부 시
분반공부 시 제목, 요절, 내용 등을 그림이나 도해 또는 상징적으로 사용하는 수가 있다.
(3)노래공부 시
악기를 사용하여 음을 익히게 하고 악보를 보인다든지 궤도를 사용하여 가르칠 때 사용한다.
(4)광고 시
일반 사항을 어린이들에게 알릴 때 프린트하여 나누어 준다든지 게시판이나 광고판 등을 사용하여서 한다.
(5)전도 시
어린이들과 함께 옥외 노방전도 등을 할 때에는 큰 북 등을 치고 프랭카드를 들고 어린이들이 만든 전도지를 배부하는 등에 사용되며, 많은 불신자를 동원하는데 영화, 환등, 인형극 등이 사용된다.
(6)기타
어린이들의 작품발표나 기도문 등을 쓰거나 활동, 견학 등을 통하여 시청각은 어느때이고 교회학교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어린이가 있는 곳에 시청각 재료는 함께 있기 때문이다.
4)시청각 교수의 순서
(1)재료 준비
수많은 자료 중에서 내가 목적하는 바를 잘 가르치기 위하여서는 맞는 자료를 적당한 분량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2)예비준비
아무리 재료가 잘 준비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으로 교육하기 전에 예비 연습을 하여 두는 것이 꼭 필요하다. 영사기 경우 초점을 맞추어 두거나 융판의 그림 경우 먼저 부칠 것부터 차례로 놓아 두는 등 예비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3)교재 사용
교재를 사용 할때는 피교육자들이 시각물을 잘 볼 수 있는 자리에 서서 교육하여야 하며 혹시 사용도중 실수가 있더라도 결코 당황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설명 하면서 실수를 바로 고쳐 나가야 한다.
(4)수업정리
가르친 내용과 잘 융화 될 수 있도록 종합하고 귀결을 맺도록 하는 것이다.
(5)평가 활동
우선 자신이 평가해 본다. 과연 내가 복음을 전하는 목적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사용하여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는 가를 기록하여 두는 버릇이 필요하다.
5)시청각 교수법의 요령
(1)흥미의 반응을 살펴 보면서 수업 진행
(2)학생 자신도 교제에 접촉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3)기재를 다루며 이야기 하도록 한다.
(4)제작 활동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 할 수도 있다.
(5)수업진행 계획을 세우라.
(6)질문 토의 등을 겸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한질(Series)로 된 재료도 필요한 부분만을 따서 사용하라.
(8)학생중에서 협조자를 구하는 것이 좋다.
(9)숙제물에도 시청각 교육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10)학생의 좌석을 연구해야 한다.
(11)합반인지 분반인지도 구별해야 한다.
(12)재료 보관 문제에 신중해야 한다.
(13)고증이 정확한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14)역 효과도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주의를 해야 한다.
(15)학생 개인에 대한 효과적인 관심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16)학생들의 보건에 유의 해야 한다(분필가루나 시력 등)
(17)교사의 위치도 고려해야 한다.
(18)재료 재작은 용감하게 하라.
(19)학생에게 기대가 되어 있는 재료는 처음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
(20)심리 응용을 고려하여 동일화 경향을 갖도록 하면 좋다.
이상의 방법들을 통하여 시청각 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종류가 있고 어떻게 준비하고 가르쳐야 하는 것을 살펴 보았다. 우리는 아는데서 끝나지 말자.
예수님께서 친히 시청각적인 방법을 통하여 말씀 하시곤 하신 것을 기억 하면서 나에게 모자라는 것은 모든 것의 원천이 되신 하나님께 구하여 어린 심령들이 세상의 시청각에 시간과 정열을 빼앗기지 않도록 기도하며 준비하고 기도하며 방법을 통하여 산 교육을 하여야 겠다. 게으른 교사에게는 그저 벌만이 기다리고 있음을 깨닫고 어떻게 하면 하나라도 어리심령에게 잘 전달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교사가 되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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