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끼리의 사귐이 없다.
부모들의 자녀 이해부족(과보호,이기주의), 교사의식 결여, 가정의 기대가 약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재미를 찾아 다님 -언어의 저질화 티브이,비디오의 무분별시청,전자오락,불량만화
사회=기계화-획일적인 상품화, 노예화
교회=기독화,인간화,사회화가 목표
집에서 맞는 어린이 학교와 교회에서 맞으면 고발한다고 한다
늦둥이-장난감,기 살리는 일,나 만큼 사랑해 주지 않는다.
유대인에게는 TV앞에만 있거나 길거리에서 배회하는 자가 없다.
사랑한다면-시간(Time) 탈렌트(Talent) 보물(Treasure) 생명(To tally life)을 드려라
1. 훈련의 원리
가르침 보다 낫다.-가르침-마음다룸
훈련-뜻 다룸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
습관이 원리보다 낫다.
판단보다 감정이 앞선다.
관념적인 것보다 본이 더 중요하다.
요구하는 율법보다 사랑이 낫다.
2. 훈련에 있어서 있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
1.있어야 할 것I
모범,사랑,기도,대화,피난처,기본지침
2.버려야 할 것
편애,격노-낙심,무관심-태만-방관,징계,잔인한 언어
3. 훈련의 내용
1.신앙훈련-QT. 기도,성경,찬송,전도
2.생활훈련-순종,봉사,구제,사랑,효도,감사
3.청지기 훈련-시간,재물,복음,가정,교회생활
4.민족성 교육-언어,전통,풍습,음식,문화
5.정서교육
4. 훈련방법
1.가르치라-부모와 학생에게
결과에 치중하는 삶 추구-배경이 있고 사연이 있는 삶으로,반찬의 변화
많이 가르치려고 하지 말고 분위기를 만들어 주라.
십자가-감사,죄송함, 해야 할 일
나와 이웃-소개(그림,도표,말,글)
만남(인사,안마,기대기,이마대기,예 아니요,거울놀이)
신뢰(넘어짐,소경,사물과 대화, 모임 만들기,벽뚫기)
사귐(구원열차,신문지타기,본래 짝찾기,윙크)
다짐(편지,세족,성찬식)
2.공동생활을 통해 배우게 하라-Camp
공동생활,영적결단,은혜운동이 아닌 숫자제한, 전도 도외시, 인간관계 중심의 프로그램을 그쳐야 한다.
3F(Food,Fun,Fellowship)
더럽고,힘들고,귀챦은 일
3.스스로 찾도록 도우라-조직
유대인은 의존의식이 없다.-떠나라면 떠난다.
창의력-지식보다는 지혜를 키우라
강요보다는 즐겁게 하는 법을 가르쳐라
보는 교육보다는 생각하는 교육을 하라-도화지,종이 접기 보다는 풀기
남이 하는 정도로 만족케 말라
고집을 꺽어라-배우려 하지 않고,남의 장점도 못 본다.
구박하지 말라(생김새 가지고 말하지 말고)-책임을 주라
오른손으로 때렸으면 왼손으로 감싸라
신앙을 갖게 하라-가정예배,부모도 같이 하라(성경 읽기,기도 하기등)
말을 하게 하라-싸움도 말로,
4. 간증케 하라
과정을 살피게 하라
뛰어난 사람보다는 개성 있는 사람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움을 가르쳐라
삶을 바쳐 따를 인물이 있도록 하라
완성보다는 미완성,실패,변두리사람의 중요성(퍼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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